금융클라우드 생태계의 모든 것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2019. 5. 20

CLIPBOARD
image_pdf

<출처: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 홈페이지>

코스콤, NBP와 핀테크 맞춤형 클라우드 소개
금융클라우드 기반 레그테크 쇼케이스
오픈패스·핀셋 등 핀테크 혁신서비스 한 곳에

□ 코스콤(사장 정지석)이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19’에 참여해 금융클라우드 핀테크 생태계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코스콤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주최하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5월23일(목)부터 사흘간 진행 되는 이번 행사에 금융클라우드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핀테크 육성과 관련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20일 밝혔다.

□ 24일(금) 진행될 테크핀 세미나에서는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한상영 클라우드 서비스 상무와 코스콤 석동한 미래성장본부 상무가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과 금융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 이 자리에서 금융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핀테크 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 프로그램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 또한 우수 핀테크 기업이 코스콤 금융클라우드를 이용하게 되면 단기적으로 사업자금 및 기술창업지원을, 중 장기적으로는 상장프로그램을 통한 증시 입성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금융클라우드 기반 레그테크 쇼케이스

□ 23일(목) 진행될 레그테크 쇼케이스 행사에서는 코스콤이 상용화에 성공한 레그테크 솔루션을 시연하고 향후 시장 전망 등에 대한 Q&A가 예정되어 있다.

□ 레그테크(RegTech)란 규제를 뜻하는 레귤레이션(Regulation)과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회사로 하여금 내부통제와 법규준수를 용이하게 하는 정보 기술이다.

□ 코스콤의 레그테크는 IBK투자증권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로 컴플라이언스 업무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제별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관적인 분석이 가능한 시각화된 자료 등 사용자 리포트를 제공한다.

□ 코스콤은 오는 8월 구축될 ‘코스콤 금융 클라우드’에서 레그테크 서비스를 금융 특화 솔루션(SaaS)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금융클라우드 내 축적된 빅데이터를 AI로 패턴분석하고, 이를 통해 준법감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서비스들을 금융클라우드 상에서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