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BNPL 시장 동향과 국내 시장 전망

2021. 9.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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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고은아 수석연구원(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봉쇄(Lock-down)조치로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유럽과 호주를 중심으로 BNPL(선구매-후결제)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BNPL은 Buy Now(지금 사고) Pay Later(나중에 결제)하는 새로운 소비자 소액 대출 상품으로 전자상거래 결제 수단과 접목된 상품이다. 최근 애플이 골드만삭스와 제휴하여 후불결제 서비스인 ‘Applepay in 4’ 출시를 하겠다고 발표하고 아마존이 미국의 대표 BNPL 기업인 Affirm과 파트너쉽을 맺으면서 BNPL 서비스가 핫한 디지털 결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전자상거래를 도입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BNPL 서비스를 정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는 지난 4월 네이버페이를 시작으로 카카오페이, 쿠팡, 토스뱅크 등이 BNPL 방식의 후불결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아직은 준비 단계에 있는 국내 후불결제 시장이 어떤 부문에 중점을 두고 발전해 나가야 하는지 해외의 경우를 바탕으로 짚어보고자 한다.

 

 

MZ세대를 중심으로 급부상한 BNPL서비스

BNPL은 해외에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고 경제력이 약한 MZ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BNPL은 머신러닝, AI 기술 기반의 신용평가 모델을 사용하여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제공하며, 신용카드 발급에 필요한 소득 증빙 없이도 앱(App)을 다운로드 받아 가입만 하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다.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거나 신용카드 사용을 선호하지 않으며, 쉽고 간단한 디지털 소액 신용 대출 서비스 니즈가 있는 MZ세대에 소구(訴求)하고 있다. 20대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이 낮아 신용카드를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온라인 쇼핑 시 체크카드로 고가 상품 구입의 어려움을 느껴 대체 수단으로 BNPL을 사용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을 통한 명품, 전자기기 등 고가 제품 구입이 늘어나면서, 체크카드로 전액 결제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MZ세대는 무이자 할부서비스가 가능한 BNPL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과 사회초년생은 학자금 대출 등의 채무 부담이 있어 신용카드 사용을 경계하는 경향이 있다. MZ세대는 신용카드의 경우 이자, 수수료, 연회비 등의 불필요한 비용을 부가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어, 거래 과정이 간단하고 투명한 BNPL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호주의 대표적인 BNPL 기업인 Afterpay 조사에 따르면 BNPL을 사용하는 이유 중 1위는 신용카드의 금리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지 않아서(39%), 4위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16%), 5위는 신용카드 심사 통과를 못해서(14%)로 나타났다. Afterpay 이용 고객 연령대별 비중을 보면, 밀레니얼 세대(48%), Z세대(25%), X세대(21%), 베이비부머 등(6%)로 MZ세대 이용률이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BNPL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고 경제력이 약한 MZ세대로부터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디지털 지급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매김 중이다.

 

 

 

높은 가맹점 수수료를 받는 BNPL비즈니스 모델

그럼 소비자에게 무이자 할부기능을 제공하는 BNPL 기업은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을까? BNPL 기업은 소비자에게는 낮은 연체 이자와 비용을 부과하되 가맹점에게는 높은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첫째,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가맹점에게 신용카드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는 구조이다. PayPal의 경우 US 가맹점으로부터는 2.9% 수수료를, 해외 가맹점에는 4.4%를 부과하고 있고 호주 BNPL 가맹점 수수료는 통상 4% 전후로 알려져 있다. 호주 Afterpay 사업자의 2018~2019년 수익 비중을 보면 가맹점 수수료가 80%, 소비자 연체이자가 20%로 가맹점 수수료로부터 벌어들이는 수익이 큰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신용카드와 달리 서비스 이용 수수료 및 할부 이자를 부과하지 않는 대신 대금 납부가 연체될 경우 일정 상한 금액의 연체료를 부과하고 있다. Afterpay는 소비자가 대금을 미납한 경우 연체료로 $10를 부과하며 그 이후 7일이 경과되면 추가적으로 $7를 부과, 최대 구매가의 25% 또는 $68(한도, Cap)까지 연체료를 부과하고 있다. 미국 BNPL 기업인 Affirm은 소비자가 연체를 해도 연체료(late fee)를 부과하지 않으며 추심 전화도 하지 않는다. 대신 신용도에 반영하여 추가 대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셋째, 일부 BNPL 기업은 3~12개월 단기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 Affirm은 상품 구매 대금 이외의 자금이 필요한 이용자에게 높은 연이율(10~30%)로 대출을 제공하며 후불결제 이외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넷째, 신용카드 수수료 비용 절감이다. BNPL 기업은 자사 결제 플랫폼 내에 BNPL 결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지급결제 사업자는 결제 플랫폼 내에서 신용카드와 연동된 상품이 거래되는 경우, 거래 금액의 약 1.3~2.6%(미국 기준)를 신용카드사에 수수료로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대형 플랫폼 기업이 자사 플랫폼에 BNPL 서비스를 연동하여 신용카드를 대신하는 새로운 지급결제 수단을 제공하게 되면 신용카드사에 제공해야 하는 수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맹점의 매출과 소비자의 후생을 극대화

BNPL 서비스는 신용도가 낮은 금융 취약층의 접근 범용성을 확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신용카드와 같은 복잡한 신용 및 재정 심사 등의 절차가 필요 없어 신용 기록이 없는 사회 초년생이나 주부와 같은 저신용자(Thin Filer)도 이용이 가능한 거래 구조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용카드와 달리 소비자에게 할부 이자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BNPL 사용을 꺼릴 이유가 전혀 없다. 이렇듯 저신용자(Thin Filer)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포용하며 전반적인 소비자의 후생을 높이는 서비스임은 자명하다.

그럼 높은 수수료 부과에도 불구하고 가맹점이 BNPL 지급수단을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BNPL 결제수단을 장착한 가맹점은 소비자에게 무이자 할부 기능과 소액 신용공여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제품 구매력을 높여 매출액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BNPL은 MZ 세대 고객을 확보하는 통로로 활용 가능하다. 소매 가맹점은 BNPL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출액 상승과 고객유입의 이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전자상거래 시장이 고속 성장세를 보이면서 온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고, 편리한 디지털 결제 수단은 고객을 잡는 중요한 핵심 기능이 되었다. 이렇듯 무이자 분할할부가 가능한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매 가맹점의 매출액도 상승하는 추세이다. Affirm의 BNPL 서비스 가입 가맹점은 경쟁사보다 판매가 20% 증가한 것으로 조사(2020년)되었다.

 

해외 BNPL 규제로 본 BNPL서비스의 잠재적 위험

BNPL 서비스가 가맹점의 매출액 증대와 소비자의 후생을 극대화하는 지급 수단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지만, 해외 금융당국들은 BNPL의 잠재 위험을 인지하여 규제를 마련 중이다.

첫째, 소비자가 BNPL 서비스를 신용 상품이 아닌 IT 결제 수단으로 인식하여 BNPL 서비스 이용 후 추후 대금 상환을 못하면 신용도의 문제가 발생함을 인지하지 못함을 지적하였다. 이에 영국 광고위원회(Committee of Advertising Practice, CAP)는 작년 12월 소비자에게 BNPL이 신용 상품임을 이해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춘 광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였다. 무이자 할부 결제의 혜택만을 제시하여 잠재적 리스크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present bias), 직불카드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보여주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다고 생각하는 것(availability bias) 등 소비자 행동 편향을 일으키는 광고를 금지한 것이다. 스웨덴은 작년 7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BNPL 결제를 디폴트 지급 수단으로 여기지 않도록 직불카드 옵션보다 먼저 설정하는 것을 금지하였다.

둘째, BNPL 기업이 가맹점에 높은 결제 수수료를 부과하여 최종 상품 가격에 영향 줄 수 있다고 보았다. BNPL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수수료 및 이자를 부과하지 않아 소비를 촉진시키는 반면, 가맹점에게는 신용카드보다 높은 수수료를 징수하여 소매 가맹점의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가맹점에게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는 최종 상품 가격을 상승시켜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부담하는 비용으로 이전될 수 있다. 호주 금융산업협회(Australian Finance Industry Association, AFIS)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상품 가격 형성을 위해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 상한선(Cap)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BNPL 거래가 최종 상품 가격을 변동시키지 않도록 하는 상품 가격 설계 등을 논의 중이다.

셋째, BNPL과 같은 비금융회사의 여신 관리가 취약하여 신용 시장의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영국 FCA는 BNPL 업체가 신용기관에 등록 의무가 없고 부정확한 기준의 신용 평가를 수행할 시 신용 시장 전반적으로 위험이 확대될 수 있음을 경고하였다. 비금융 회사는 소비자가 다른 업체에서 제공받는 신용한도와 연체 여부를 알 수 없고 소비자의 채무상환능력(Affordability)을 판단하기 힘들어 여신 관리가 취약한 편이다. 호주 증권투자위원회(ASIC) 연구(’18~19년)에 따르면 BNPL 고객의 5명 중 1명은 연체를 하고 있으며 연체 이자가 약 4,300만불로 전년도 대비 38%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소비자는 자신의 신용도와 관계없이 여러 BNPL 업체를 이용할 수 있어 리스크 익스포져(위험노출액)가 증가하게 된다. 현재 BNPL 업체별 한도 설정 금액이 다르고 소비자별 이용 업체수를 제한하고 있지 않아 소비자의 소득, 신용, 상환 능력 평가 없이 여러 BNPL 업체를 통한 상당한 금액을 선결제-후지불 할 수 있다.

넷째, 소비자 보호 중심의 제도적인 보호와 제재가 필요하다. BNPL 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BNPL 이용자의 과소비가 조장되고 부채가 늘어나 이에 대한 소비자 보호 차원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인식이다. 호주의 경우, 호주증권투자위원회(Australian Securities & Investments Commission, ASIC)에 BNPL 상품에 개입할 수 있는 권한(Product intervention power)을 주어,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적절하게 개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국 금융당국 FCA는 「The Woolard Review」(’21.2월)를 통해 BNPL 기업은 사용자의 재무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을 요구하였고, 재무부와 협의하여 사용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임을 밝혔다.

 

국내 후불결제 시장 동향 및 전망

국내는 네이버파이낸셜이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 서비스 지정을 받아 후불결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는 금융위원회로부터 후불결제 방식 교통카드 서비스 안건을 승인받아 올 4분기부터 서비스를 하게 된다. 쿠팡페이는 네이버와 카카오보다 한 발 앞선 지난해 ‘나중결제’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직매입 상품(로켓배송)에만 적용되며, 현재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 중 선별된 일부만 이용 가능하고, 한도는 이용실적 및 자체 정책에 따라 다르게 선정된다. 10월 출범을 앞둔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도 선구매후결제(BNPL) 서비스를 내년부터 선보일 것으로 보여 국내 후불결제 시장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파이낸셜의 후불결제는 네이버페이 이용 시 충전금이 부족한 경우 30만 원 한도 내에서 후불결제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신용공여에 대한 이자수취는 금지하고 할부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신용카드 이용이 곤란한 청년, 주부 등 금융소외계층에게 소액신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페이 결제 쇼핑 이력 등 비금융 데이터와 머신러닝 등 IT 기술을 활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Alternative Credit Scoring System, ACSS)를 심사에 활용한다.

 

 

현재는 후불결제 서비스가 금융위의 혁신금융 서비스 승인 후 운영이 가능하지만,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종합지금결제업자는 후불결제업무가 겸영·부수업무로 수행이 가능하여 빅테크 기업의 후불결제 서비스는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빅테크 기업의 경우 자체 플랫폼에서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결제액의 약 3%에 해당하는 카드사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어 빅테크 기업 입장에서 수익구조가 유리한 편이다. 또한 BNPL 기업 입장에서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시대에 MZ세대의 금융 행동 및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디지털 결제 서비스 제공으로 젊은 층 고객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금융회사와 플랫폼 기업의 경계가 허물어져가면서 플랫폼 기업의 금융 서비스 제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 해외처럼 후불결제 서비스가 신용카드를 대체하는 결제 수단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이에 금융회사는 전자금융업자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가맹점 수수료 및 여신 한도 등과 관련한 규제에 대해 동일 기능-동일 규제 적용을 주장하고 있어 역차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2012년 출시된 하이브리드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기능이 합쳐진 소액신용결제 서비스로, 결제 시 통장 잔고가 부족한 경우 한도가 부여되어 신용카드처럼 이용 가능하다. 금융권 통합 1인당 2장까지 발급 가능, 최대 신용한도는 월 30만 원으로 1인당 2장 발급 시 최대 60만 원까지 후불결제가 가능하다. 이처럼 하이브리드 카드가 전금업자에게 허용된 후불결제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전금업자의 소액후불결제 한도를 하이브리드 카드와 동일한 30만원으로 제한하고 있으나 총량 규제가 없어 후불결제 월 한도 금액이 하이브리드 카드보다 크게 상향할 가능성이 있다. 후불 결제 한도 상향의 사례로 휴대전화 소액 결제 한도가 30만 원에서 시작하여 100만 원까지 상향(’20.4월)된 바 있어, 전금업자의 후불 한도액도 향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사는 금융당국으로부터 카드 수수료율, 대손충당금 등에 대해 강한 규제를 받고 있으나, 현재 전금업자들이 수행하는 후불결제업무에 관한 규제는 마련되지 않았다. 전금업자와 금융회사의 형평성을 위해 리스크 관리 및 수수료 등 동일 규제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대손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규제가 카드사와 동일한 기준에서 마련되어 전금업자가 고객의 선불충전금을 재원으로 활용하지 않도록 규율할 필요가 있다.

해외 BNPL 서비스는 최대 200만 원까지 후불결제가 가능하고 해당 금액 분할 납부가 가능한 반면, 국내 후불결제 서비스는 BNPL 서비스의 핵심인 분할 납부 기능이 없고 금액이 소액(30만 원)이라 아직은 해외와 같은 인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국내 신용카드의 경우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일반적으로 보편화되어 있고 신용 이력이 없는 사회초년생 및 주부 등도 가족 신용카드로 연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후불결제 서비스로 신용카드 사용이 현저히 감소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추후 금융위의 세부 정책 방향에 따라 후불결제 시장의 확장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려있기 때문에 금융회사와 빅테크 기업들은 해외의 BNPL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과 금융당국의 규제 동향을 주의 있게 살펴보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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