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P 웹세미나 개최! 국내 대표 EMP 6개사 운용 노하우 공개!

2021. 10. 28

CLIPBOARD
image_pdf

 

– 코스콤-삼성자산운용 공동 온라인 EMP 세미나 개최
– 국내 대표 EMP 6개사 운용 노하우 공유
– 투자자 위한 EMP 전략과 솔루션 제시

EMP(ETF Managed Portfolio, 이하 EMP)는 자산의 50% 이상을 ETF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의미한다.  ETF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성향을 능동적으로 반영하는 것은 물론, 저렴한 운용보수와 간편한 성과 확인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한국의 EMP는 인공지능(AI)과 결합해 날로 진보하고 있으며, 특히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와 함께 EMP 시장을 확대·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이에 코스콤은 삼성자산운용 KODEX와 함께 지난 10월 14일(목) 오후 4시부터 90분 동안 전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EMP 웹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는 8월 미래에셋과 공동주최한 온라인 ETF 세미나에 이은 두 번째 웹세미나로, EMP를 주제로 한 이번 온라인 세미나에는 콴텍, 파운트, 플레인 바닐라, 신한 AI, 두물머리, 삼성자산운용 등 국내 EMP 어벤져스로 손꼽히는 6개 운용기관들이 참석해 각각의 포트폴리오 운용 노하우를 발표했다.

먼저 가장 많은 운용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EMP 업체인 파운트는 최근 기술 동향을 토대로 파운트만의 고유 AI 투자기술인 Forecasting, Dynamic Portfolio Rebalancing, AI Order Execution에 대해 발표했다.

두물머리는 목표달성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높이는 최적 경로 기반 운용 기술인 AI 맞춤 EMP 솔루션 ‘PATH FINDER’를 소개하며, 최적 경로 산출 매커니즘과 활용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플레인바닐라는 IBK자산운용의 자문형 펀드를 통해 5,100억 원의 설정액을 기록 중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IBK 플레인바닐라 EMP, 매크로 온앤오프 Wrap에 대한 상세설명을 중심으로 크로스오버 ETF 사례까지 폭넓게 다뤘다.

콴텍은 코스콤의 EMP 테스트 베드에서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알고리즘 역량을 증명 중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콴텍의 여러 EMP 전략 중 하나은행 신탁에 출시된 상품을 소개했다. 가장 단순한 전략이지만 콴텍만의 노하우인 위험관리 전략을 탑재해 변동성을 줄임으로써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신한AI는 신한금융그룹을 대표하는 AI 전문 업체이다. 금융 노하우와 결합된 AI 핵심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2019년에 이어 올해 Version 2.0으로 론칭한 투자자문플랫폼 NEO 플랫폼을 통해 ETF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프로세스를 공개했다.

마지막으로 삼성자산운용은 AI를 기반으로한 상기 5개 운용기관들과 달리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운용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초분산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인 올웨더(All Weather Portfolio) 투자전략은 글로벌 초분산 투자, 효율적인 비용 투자, 알파전략 추구를 장점으로 한다.

이번 EMP 세미나는 CHECK Expert+를 사용하고 있는 기관투자자라면 단말기 팝업을 통한 사전신청 후 참여가 가능했으며, 일반 투자자들도 유튜브 등을 통해 행사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지난 1차 ETF 온라인 세미나에 이어 이번 EMP 세미나를 통해 한국형 EMP 전략과 업체에 목말랐던 투자자들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했다.

6개의 운용기관 중 콴텍투자자문㈜의 최용석 대표를 만나 EMP 세미나의 후일담과 콴텍의 투자 전략에 대해 물었다.

 

Q1. 콴텍투자자문은 어떤 회사인가요?

고객이 쉬운 투자를 통해서도 원하는 성과를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객의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금융투자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Q2. 지난 10월 14일(목), 코스콤과 삼성자산운용이 공동 주최한 EMP 세미나가 개최됐습니다. 참가하신 소감은?

콴텍을 소개할 수 있어 감사드리고, 국내 ETF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라 장기적으로 검증된 몇 가지 자산배분 방법들을 소개해 드렸는데 많은 분들이 보시고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Q3. 세미나의 주제였던 EMP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EMP는 50% 이상을 ETF로 담는 포트폴리오를 의미합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로서 개별 종목 대신 펀드의 장점과 시장에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는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춘 ‘종합선물세트’ 같은 상품이지요.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명확한 프로세스가 존재하기에 투명한 운용 내역을 가지며 펀드보다 저렴한 운용보수로 각광을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Q4. 콴텍에서 발표한 핵심 내용은 무엇인가요?

시장에서 장기간 성과가 검증된 전략을 결합한 콴텍만의 자산배분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벤치마킹하는 활용 전략은 주식/채권 60:40과 유대인 삼분법, 영구 포트폴리오, 올웨더 포트폴리오, 골든 버터플라이입니다. 여기에 콴텍만의 노하우인 위험관리 전략을 탑재하여 전략의 변동성을 줄여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5. 콴텍만의 노하우라 하신 ‘위험관리’란 구체적으로 어떤 건가요?

이번에 설명드린 전략은 시장에서 장기간 성과가 인정된 다양한 전략을 결합함으로써 특정한 자산군의 위험에 대한 노출도를 낮춘 형태를 제시합니다. 시장의 대표적인 위험시기인 2008년의 금융위기나 2020년의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시장 상황을 일별로 모니터링하는 위험관리 지표를 통해 위험자산군의 비중을 조절하고 하락 변동성을 제어하는 게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Q6. 말씀하셨듯이 콴텍은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장에도 수익률을 유지했습니다.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요?

콴텍은 위험관리 지표를 통해 시장을 안정화 단계와 위험 1단계, 위험 2단계로 구분하며 일별로 시장 상황을 판단하고 비중 조절을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EMP 전략의 경우 2020년 3월 3일 위험 1단계 동작에 의해 위험 자산군인 주식과 부동산의 비중을 줄였으며, 2020년 3월 11일 위험 2단계가 발생하여 위험 자산군의 비중을 현금으로 대체했습니다. 또한 4월 16일 장의 상승과 함께 위험 1단계로 알람이 변경되어 위험자산군의 비중을 일정 부분 늘렸고, 5월 4일 시장이 안정단계로 도달하였기에 위험자산군의 비중 축소를 복구했습니다.

Q7. 콴텍은 이미 코스콤의 EMP 테스트베드에서 우수한 수익률을 기록하며 알고리즘을 증명한 바 있습니다. EMP 테스트베드 운영 성과는 어땠나요?

콴텍은 비대면일임 운용이 가능한 전체 59개의 전략 중 20개의 전략을 보유한 최다 알고리즘 등록 업체입니다. 국내 및 해외 자산의 가격 및 재무항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퀀트적 접근 방법을 통해 전략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콴텍의 많은 인력은 알고리즘(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던 이들입니다. 규칙 기반 투자라고도 불리는 시스템 트레이딩은 인공지능/머신러닝/AI라고 불리는 최적화의 방법론과 오버피팅이라고 불리는 과최적화의 문제에 대한 고민을 풀어가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오랜 기간 경험에 의한 방법론과 쌓인 노하우가 기술과 융합되어 합리적인 최적화 방법을 만드는데 끊임없이 노력한 것이 일부분 도움이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Q8. 콴텍이 AI 알고리즘과 솔루션을 통해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합리적이면서 단순하게, 둘째 모든 방법론을 동원해 확인하고 검증하는 것입니다. 콴텍은 수치화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다만 데이터 학습이 지나치면 과최적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고, 무엇보다도 데이터를 활용해 얻어낸 인사이트를 설명할 수 있도록 정제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략을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기에 콴텍은 최대한 합리적이면서 단순하게 전략을 구성합니다. 현재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과거 시점에서 가장 좋은 전략을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것이 다가올 미래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할 것인가는 미지수입니다. 이 때문에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거듭 진행하고, 확인합니다.

Q9. 국내 및 해외 ETF에 분산투자하는 EMP펀드에 자금유입이 늘고 있으며, 관련 펀드 설정액은 2017년도 대비 6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콴텍’이 전망하는 내년도 EMP시장은 어떻습니까?

ETF 시장은 명확한 프로세스에 의해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정 자산군의 ETF가 크게 움직일 것이라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투자를 통해 리스크는 줄이면서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따라서 EMP 펀드는 일반 고객분들께서 장기적 투자에 활용하시기에 합리적인 상품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10. 콴텍의 2022년 계획과 AI기반 맞춤 자산관리 솔루션 ‘Q-Engine’의 응용 전략에 대해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2년 1분기에는 앱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초기 자문상품을 시작으로 비대면일임이 가능한 상품을 추가하는 형태로 앱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Q-Engine을 통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ETF CHECK 웹버젼 바로가기 ☞

https://www.etfcheck.co.kr

 

* 저작권법에 의하여 해당 콘텐츠는 코스콤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따라서,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