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코스콤 뉴스

2018. 1. 2

CLIPBOARD
image_pdf

정지석 코스콤 신임 대표이사 사장 취임



 

2017년 11월 27일, 코스콤은 제18대 정지석(鄭址錫) 신임 대표이사 사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코스콤 전 직원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취임식은 창립 40년 만에 처음으로 코스콤 공채 출신 사장을 맞는 노사 화합의 장으로 열려 의미를 더했다. 정지석 신임 사장은 취임식에서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고 코스콤의 위상을 강화할 것”이라며 “사업 혁신 및 다각화로 금융IT 생태계를 선도하고, 활기찬 조직문화 조성에도 힘써 나가겠다”고 앞으로의 운영 방침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금융 비즈니스 정보기술(IT)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제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서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진정한 금융IT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7년 12월 6일, 정 사장은 취임식에 이어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코스콤 창립 4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에 코스콤 출신 최초 사장이라는 타이틀을 맡게 된 그는 “무한한 영광인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할 것이다”라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동안 쌓아온 업적 위에 새로운 성장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하며, 고객 신뢰 회복, 금융IT 생태계 구축, 활기찬 조직문화 실현 등 코스콤의 3대 경영 청사진을 발표했다.

 

로보어드바이저 2차 테스트베드 결과 발표

 

 

코스콤은 지난 2017년 12월 11일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2차 테스트베드의 최종심의위원회’ 결과를 발표했다. 12월 8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총 20개 업체가 신청한 22개 알고리즘 중 16개 업체의 17개 알고리즘이 테스트베드 심의를 통과해 77%의 적합성을 보였다. 업종별로는 증권사 5개, 은행 1개, 자문·일임사 5개, 로보어드바이저 기술 업체 6곳이다. 금융 및 보안, IT, 법률 등 관련 분야 총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최종심의위원회는 알고리즘 합리성, 투자자 맞춤성, 법규 준수성, 시스템 보안성 및 안정성 요건을 심사했다. 그 결과, 위험 대비 초과 수익률인 샤프지수가 지난 2017년 5월 발표한 1차 결과보다 2배가량 향상해 안정성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증권사, 은행, 자문·일임사, 기술 업체 등 전 업종의 샤프지수가 1차에 비해 고르게 향상되었다. 같은 기간 위험을 나타내는 지표인 표준편차는 코스피 200지수의 표준편차 대비 소폭 증가했다. 시장 위험도보다 로보어드바이저가 안전하게 운용되었다는 증거다. 한편 코스콤이 운영하는 테스트베드는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 자문·일임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규율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각 알고리즘의 품질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코스콤, 빅데이터 금융분석 전문가 양성

 

 

자본시장의 빅데이터 킬러 콘텐츠 발굴을 진행 중인 코스콤이 금융분석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섰다.코스콤은 데이터 분석 통계 이론과정을 사내 직원 및 한국거래소(KRX), 증권사 직원 25명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주 2회로 진행했다. 이어 증권업계 금융분석 실무전문가 양성을 위해 마련한 ‘빅데이터 금융분석 전문가 과정’은 2018년 6월까지 심화과정 및 프로젝트 교육으로 진행한다. 구체적 교육 내용은 데이터 분석 통계 이론, 금융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전처리, 파이선 활용 인공지능(AI) 머신러닝, 이론 및 실습을 기초로 한 프로젝트 수행 등이다. 이를 통해 최신 IT 기술을 가진 차세대 기술 리더를 육성하고, 거래소 및 증권사 직원의 합동교육으로 지속적인 기술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숙명여대, ‘제4차 산업혁명 현장학습’ 위해 코스콤 방문

 

 

숙명여대 경영학부 오준석 교수 및 학생 46명이 제4차 산업혁명 현장학습을 위해 코스콤을 찾았다. 지난 2017년 10월 11일 코스콤 여의도 본사를 방문한 그들은 블록체인(blockchain)과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등 제4차 산업혁명 기술 동향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방문은 숙명여대 경영학부 학생들이 제4차 산업혁명 동향 파악 및 현장학습을 희망함에 따라 국내 자본시장 신기술을 이끌어 가는 코스콤에 방문을 요청, 일정 조율 등을 통해 이뤄졌다. 또한 이날 학생들은 코스콤 홍보관 및 통합관제센터 등을 찾아 주식시장의 역할과 구조, 주식 매매 체결 과정 등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 저작권법에 의하여 해당 콘텐츠는 코스콤 홈페이지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따라서,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