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토큰증권 매칭데이’ 성료
코스콤 ‘토큰증권 매칭데이’에서 토큰증권 발행사와 유통사 간 만남의 장이 열렸다. 토큰증권에 대한 시장이 자본시장 내 새로운 비즈니스로 떠오른 가운데 이번 매칭데이를 계기로 비즈니스 확장의 물꼬가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7월 18일 오후 2시 코스콤이 주관하고 LG CNS가 후원하는 ‘코스콤 토큰증권 매칭데이’ 행사가 전경련 회관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불확실한 사업 환경 속에서 토큰증권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행사와 유통사를 대상으로 활발한 협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토큰증권 사업 선순환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국내 증권사 30개사, 은행 3개사, 운용사 1개사 등 34개 금융사와 60여 곳의 발행사가 참여하는 등 토큰증권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곳들이 한데 모여 열기를 더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우선 사장의 개회사, 금융위원회 김정각 증선위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발행사 15곳의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별도로 마련된 네트워킹 장소에서는 발행사와 금융사 간 미팅이 진행됐다.
홍우선 코스콤 사장은 “토큰증권은 블록체인 기술과 자본시장 제도의 융합이라는 금융 혁신을 통해 사업 비용절감, 시간 단축, 상품의 확장성 등을 강점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며 “코스콤은 자본시장의 업무 노하우와 블록체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책당국과 유관기관을 도와 시장 참여자의 IT 인프라 진입 장벽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스콤이 금융사 및 발행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대부분의 기업이 토큰증권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들은 실현가능성이 높고 대중접근성이 높은 기초자산(문화콘텐츠와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컸으며, 제도적 불확실성과 인프라 구축 부담을 주요 걸림돌로 뽑았다.
[설문조사 결과 요약]
코스콤이 이번 매칭데이 행사에 참여한 발행사와 유통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진행. 대부분의 기업이 토큰증권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토큰증권의 기초자산으로 실현 가능성이 높고 대중 접근성이 높은 상품(문화 콘텐츠, 부동산 등)에 대한 관심이 컸음. 토큰증권 시장 활성화를 저해하는 걸림돌은 제도적 불확실성과 인프라 구축 부담으로 나타남.
**매칭데이 참가사 95개사(증권사 30개사, 은행 3개사, 자산운용사 1개사, 발행사 61개사) 중 70개사 설문 참여(발행사 41개사, 금융사 29개사)
***복수응답으로 표기된 항목만 복수 선택 응답
1. 금융사·발행사 모두 토큰증권 시장 ‘낙관적’ 전망
2. 토큰증권 사업 추진 걸림돌은 ‘제도’와 ‘비용’
3. 금융사, ‘발행’ ‘유통’ 모두 원해
4. 토큰증권 기초자산으로 ‘문화 콘텐츠’, ‘부동산’ 인기
5. 발행사, 유통사와 협업 증가세이나 협업 못한 업체도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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