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투자 배분 추구하는 모델

2016. 5. 30

CLIPBOARD
image_pdf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로 대변되는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는 어느새 국내 금융 산업에서 가장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가 됐다.

 

글 김동민 언스트앤영(EY) 금융사업본부 매니저

 

2000년대 초, 전통적인 여행사들이 익스피디아Expedia 같은 온라인 여행 서비스 업체에 설 자리를 잃고 산업 지형이 격변했던 것을 떠올리며, 일부 미디어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 자산관리 서비스가 혁신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그 잠재력에 대해 큰 기대를 품고 있는 모습이다.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품의 확대

현재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모델은 투자자문사 모델과 증권사·은행의 자체 모델로 나누어볼 수 있다.

국내에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자문사로는 쿼터백, 밸류시스템, 디셈버앤컴퍼니, 데이터앤애널리스틱스DNA, 파운트 등이 있으며, 보유 모델을 바탕으로 증권사와 은행으로 제휴를 확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의 금융상품자문업 활성화 방안이 실행되면 투자자문사의 자본금 요건이 기존 5억 원에서 1억 원으로 낮아져, 로보어드바이저 모델을 보유한 다양한 투자자문사의 시장 진입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올 초부터 판매된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의 성과는 아직 얘기할 단계가 아니지만 오는 6월부터는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상품의 금융사별 수익률 성적표가 공개될 예정이라 로보어드바이저 모델의 명암이 갈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익과 비용,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로보어드바이저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증권업계다. 수익성 감소로 비용 절감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증권사는 상장지수펀드ETF 활성화 및 비용 효율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

KDB대우증권은 4개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자문 업체(디셈버앤컴퍼니, 쿼터백, 벨류시스템 투자자문, 써미트 투자자문)와 제휴해 로보어드바이저 마켓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증권·신한금융투자 등은 쿼터백, 벨류시스템 등과 제휴해 자문형 랩wrap 상품을 출시했다. NH투자증권은 자체 모델을 바탕으로 ‘QV 로보 어카운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최소 가입 금액이 250만 원으로 문턱을 낮췄으며 ETF 자동 매매 전략인 스마트인베스터(ETF 자동 매매)를 기반으로 투자 자문을 수행한다. 삼성증권은 로보어드바이저 관련 특허를 출원하며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매매까지 모두 로보어드바이저가 처리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숙원이었던 투자일임업 진출의

핵심 무기

은행업계는 오랜 숙원이었던 투자일임업 라이선스를 획득하고, 일임형 ISA 상품 판매가 허용됨에 따라 투자 자문 관련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랩어카운트 등 지속적으로 투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던 증권사에 비해 자산 운용 경험이 떨어지고, 투자자산 운용 인력이 전체 인력의 1~2% 수준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 로보어드바이저를 적극 검토 중이다.

KB국민은행은 올해 1월 은행권 처음으로 쿼터백과 함께 자문형 신탁 상품 ‘쿼터백 R-1’을 출시했다. 920조 개 이상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ETF와 상장지수채권ETN 등에 투자를 진행하며, 현재 운용 규모는 20억 원 정도다. 신한은행, IBK기업은행도 로보어드바이저 업체와 제휴로 펀드 추천이나 일임형 상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사이버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를 출시하며 설문지 분석, 투자 목적 분석, 시뮬레이션, 모델포트폴리오 제안, 포트폴리오 제안 등 5단계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 또한 온라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로그인 없이 베타서비스로 이용 가능하며, 하반기에는 투자부터 은퇴 설계, 상품 추천, 자산 재분배, 사후관리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안정적 투자 전략 수립을 위한

조력자

글로벌 증시 변동성이 커지고 투자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시장 변수들이 복잡다단해지면서 퀀트 분석과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트레이딩(매매)에 로보어드바이저 모델을 접목해 자산 배분 및 투자 전략 알고리즘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자산에 분산하는 중위험·중수익 투자 수요가 늘면서, 안정적인 투자 배분을 추구하는 로보어드바이저 모델의 중요성이 부각된 모습이다.

 

사진설명 : 뉴스 작성 알고리즘으로 일부 기자 등의 전문직 일자리까지 넘보고 있다.

 

빅데이터 기회의 탐색

한편 보험업계는 변액보험 가입자 자산 배분 등에 적용하거나 보험 상품의 보장 분석 등에 로보어드바이저를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고, 카드업계는 소비행태 분석에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험의 한계, 제한된 투자 상품 우려

모든 금융투자업이 로보어드바이저에 열광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과거의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시장 흐름 내에서는 유용하지만 금융위기 등 변동성이 큰 주가 흐름에는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다. 특히 대부분의 로보어드바이저 업체가 신생 기업으로 하락장의 경험이 적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또 세금, 상속, 부동산 등 프라이빗뱅커PB가 제공하는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에도 한계가 있고 투자 상품이 ETF에만 국한돼 있어 종합적 자산관리를 위해서는 사람의 개입이 불가피하므로 사람을 보완하는 역할에 머무를 것이라는 입장도 있다.

그러나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경험을 반영하고 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보어드바이저의 모델이 알파고와 같이 경험이 쌓일수록 놀라운 결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 크게 자리하고 있다.

모쪼록 어려운 국내 금융환경에서 로보어드바이저가 좋은 성과로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길 기대한다. 미래에는 높은 수익률을 얘기할 때 워런 버핏이 아닌 어느 로보어드바이저의 이름이 떠오를지 모를 일이다.

 

* 저작권법에 의하여 해당 콘텐츠는 코스콤 홈페이지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따라서,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합니다.